[해외논문] 코로나 치료 COVID-19 & 클로로퀸

해외 미국논문 소개

해외에서 작성된 정보될만한 논문1건을 소개해드릴까 하여 글을 적어 보았습니다.

An Effective Treatment for Coronavirus (COVID-19)


Presented by: James M. Todaro, MD (Columbia MD, jtodaro2@gmail.com) and Gregory J. Rigano, Esq. (grigano1@jhu.edu)
In consultation with Stanford University School of Medicine, UAB School of Medicine and National Academy of Sciences researchers.

스탠포드 의과대학 & 앨라배마 의과대학 UAB (University of Alabama at Birmingham) 에서 작성한 논문입니다.
여기에 글을 읽어보면 코로나를 효과적으로 치료하기위한 한국에서의 방식과 중국에서의 방식이 나와 있는데 한번 읽어보면 좋을 내용인것 같아 소개드립니다.
March 13, 2020

클로로킨

한국과 중국의 최근 지침은 클로로킨이 코로나바이러스 질환 2019에 대한 효과적인 항바이러스 치료법이라고 보고하고 있다. 코로나바이러스에 감염된 인간들에게 클로로퀸(테이블)의 사용은 회복 시간 단축과 입원 기간 단축 등 좋은 결과를 보여주고 있다. 미국의 CDC 연구에 따르면 클로로킨은 또한 실험실에서 코로나바이러스에 대한 예방적 조치로서 강력한 잠재력을 가지고 있으며, 우리(미국)는 백신이 개발 되기를 기다리고 있다. 클로로킨은 말라리아, 자가면역, 그 외 여러 가지 조건에 대해 1945년부터 널리 인간에게 사용되어 온 저렴하고 전세계적으로 구할 수 있는 약이다.

Chloroquine 구조
클로로퀸 / Chloroquine: C18H26ClN3

클로로퀸 (chloroquine) 이라고도 하며 원소기호르는 Chloroquine: C18H26ClN3

항말라리아약, 항아베마약으로서 개발된 4-아미노키놀린 유도체이고 말라리아에 대해서는 키니네의 15~16배, 아크리나민의 2~13배의 강도를 나타내는데 독성은 그것보다 낮다. 소화관으로부터의 흡수가 좋고 조직내 농도는 혈중농도보다 훨씬 높으며(간, 비, 신, 폐에서는 200~700배, 뇌, 척수에서 10~30배) 배설은 늦다. 부작용으로서 일과성의 두통, 가벼운 시력장애, 위장장애, 피부발진, 소양(瘙痒)을 가져오는데 혈구장애는 없다. 작용기전은 확실치 않은데DNA와의 상호작용으로 작용을 나타내는 것으로 생각되고 있다.

[네이버 지식백과] 클로로퀸 [chloroquine] (간호학대사전, 1996. 3. 1., 대한간호학회)

코로나 논문관련

한국생물의학평가에 따르면 대한민국 COVID-19 중앙임상의학 태스크포스 지침

  1. 환자가 젊고, 건강하고, 기초적인 질환 없이 가벼운 증상을 보이는 경우, 의사는 항바이러스 치료 없이 관찰할 수 있다.
  2. 병의 시작 후 10일 이상 경과하여 증상이 미미할 경우, 의사는 항바이러스제를 투여할 필요가 없다.
  3. 그러나 환자가 늙었거나 심각한 증상을 보이는 근본적인 질환이 있는 경우 의사는 항바이러스 치료를 고려해야 한다. 만약 그들이 항바이러스 치료법을 사용하기로 결정한다면, 그들은 가능한 한 빨리 시작해야 한다.
  4. …1일 500mg씩 구강으로 염소 처리한다.
  5. 국내에서는 클로로킨을 사용할 수 없기 때문에 의사들은 하루 400mg씩 경구적으로 염화수소를 고려할 수 있다(히드록시염화수소는 말라리아, 자가면역 장애 등에 사용되는 클로로겐의 유사성이다). 그것은 또한 널리 이용되고 있다.)
  6. 치료는 7~10일 정도가 적당하며, 임상 진행 상황에 따라 단축하거나 연장할 수 있다.

특히 이 지침은 히브 약물을 포함한 추가적인 방어선으로 다른 항바이러스제를 언급하고 있다.

그럼 다음엔 중국을 보자..

코로나 논문관련

중국의 소설 코로나바이러스 폐렴 진단 및 치료계획 제7판에 따르면 치료지침

  1. 가벼운 경우에 대한 치료는 침대 휴식, 보조 치료, 칼로리 섭취의 유지 등을 포함한다. 유체 및 전해액 밸런스에 주의하고 항상성을 유지하십시오. 환자의 바이탈과 산소 포화도를 면밀히 관찰한다.
  2. 임상 프레젠테이션에서 알 수 있듯이 혈액학 패널, 일상적인 소변투석, CRP, 생화학(간 효소, 심장 효소, 신장 기능), 응고, 동맥혈가스 분석, 흉부 방사선 촬영 등을 감시한다. 사이토킨은 가능하다면 시험할 수 있다.
  3. 코 카테터, 산소 마스크, 고유동 비강 캐뉼라 등 효과적인 산소화 조치를 신속히 관리한다. 조건이 허용되면 호흡에 수소-산소 혼합 가스(H2/O2: 66.6%/33.3%)를 사용할 수 있다.
  4. 항바이러스 치료법:
  5. …염소성 인산염 (성인 18-65세) 7일 동안 매일 두 번, 50kg 미만 체중은 하루 두 번, 1일차부터 7일차까지 하루에 한 번, 2일차 500mg…
  6. 또 광둥성 과학기술부와 광둥성 보건위원회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폐렴에 대한 클로로킨 인산염에 대한 충분한 의견 일치를 본 결과 클로로킨이 치료의 성공률을 높이고 파의 길이를 단축하는 것으로 나타났다.이 보고서는 2005년부터 미국 CDC의 연구와 세포 수준에서 사스 코로나바이러스에 대한 클로로신의 효과에 관한 벨기에 르우벤 대학의 연구도 인용하고 있다.

특히 한국의 지침과 마찬가지로, 다른 항바이러스제(예: 항 히브 약물)도 추가 방어선으로 열거되어 있다. 지금까지 가장 많은 연구는 클로로퀸에 관한 것이었다

출처 : https://docs.google.com/document/d/e/2PACX-1vTi-g18ftNZUMRAj2SwRPodtscFio7bJ7GdNgbJAGbdfF67WuRJB3ZsidgpidB2eocFHAVjIL-7deJ7/pub

우리나라 뉴스를 많이 찾아보아도 클로로퀸에 대한 내용은 많이 나와있으니 검색해서 한번 읽어보면 좋을것 같습니다.

관련뉴스

코로나 클로로퀸

결론 : 클로로퀸은 말라리아 예방과 치료에 사용하던 의약품 중 하나로 현재 신종코로나 19바이러스 확진 중증환자들에게 사용하는 의약품중에 하나이며, 전세계적으로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코로나를 치료하는 방법과 연구중인 내용에 대해서도 알면 좋을것 같아 글을 올렸습니다.

“우리 모두 화이팅.”

덧글 삭제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