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년 10월 4일(화) 아침주요 뉴스 기록

1. 날씨 🌤

✔️ [날씨]  중부 사흘째 비, 최고 100㎜…全해상 돌풍에 천둥·번개

2. 주요뉴스

✔️당정 “심야택시 호출료 확대·부제 해제·파트타임 근로 도입”
-[서울=뉴시스]권지원 기자 = 당정은 3일 심야시간 택시 승차난 해소를 위해 심야 택시 호출료 확대 및 대중교통 심야 연장 운행을 확대하기로 했다.


✔️전화 거부당하자 이메일로…’문재인 조사’ 두 차례 통보했다
-저희가 어제(2일), 감사원이 서면조사를 통보했다는 사실을 보도하며 세세하게 다 전해드리지 못한 게 있습니다

✔️당정 “여가부 폐지·재외동포청 신설…조만간 정부조직개편안 발표”(종합)
-[서울=뉴시스] 이지율 권지원 기자 = 국민의힘과 정부는 3일 “조만간 정부조직개편안을 발표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윤석열 대통령의 대선 공약인 여성가족부 폐지, 재외동포청 설립, 우주항공청 신설 등이 개편안으로 논의되는 것으로 전해졌다.

4억원 이하 1주택자, 6일부터 안심전환대출 접수
-오는 6일부터 변동금리 주택담보대출을 최저 연 3.7%의 장기·고정금리로 바꿔주는 ‘우대형 안심전환대출’ 신청 대상이 확대됩니다.
-부부합산소득 7,000만원 이하, 시세 기준 집값 4억원 이하인 1주택자가 신청할 수 있고, 대출 한도는 기존 대출 잔액 범위 내에서 최대 2억500만원입니다.

3. 주요기사

✔️“삼성 큰일 났다?” 중국산 선글라스 뭐길래, 150조 다 뺏길 판
-미래 먹거리로 꼽히는 XR(확장현실) 시장이 한국 없이 미중 대결 양상으로 흘러가고 있다. 삼성·LG가 주춤하는 사이, 소비자용 AR(증강현실) 기기 시장은 중국 업체가 80% 이상 독식했다

✔️굳어지는 7%대 대출금리…한은 빅 스텝 밟으면 8%도 ‘눈앞’
-(서울=연합뉴스) 신호경 박대한 기자 = 기준금리 인상과 시장금리 상승 등의 여파로 약 13년 만에 7%대 대출 금리 시대가 열리고 있다.

✔️[단독]카톡 ‘스타벅스 선물 쿠폰’ 잔액 적립 가능해진다
-3일 윤창현 국민의힘 의원실에 따르면 스타벅스는 조만간 카톡 선물하기 쿠폰 이미지에 금액을 표시하기로 했다.

✔️테슬라, 3분기 실적 실망에 주가 급락…장중 8%대↓
-(뉴욕=연합뉴스) 강건택 특파원 = 다소 실망스러운 실적을 내놓은 미국 전기차회사 테슬라 주가가 3일(현지시간) 뉴욕증시에서 급락하고 있다.

디즈니 뺨치는 아름다운 심청전… LG 노트북으로 만들었다고?

✔️디즈니 뺨치는 아름다운 심청전… LG 노트북으로 만들었다고?
“정말 한국에서 만든 거라고?” “광고라고는 생각도 못 했다.” 심청전을 모티브로 LG전자가 제작한 애니메이션 뮤직비디오가 공개 3주만에 1400만회에 가까운 유튜브 조회수를 기록하는 등 관심을 받고 있다

국토부, 디딤돌 대출 이자부담 완화도 한시 시행

✔️버팀목 전세대출 한도 확대…청년 최대 2억·신혼부부 3억
국토교통부는 오는 4일부터 청년·신혼부부 버팀목 대출(전세자금) 한도를 확대한다고 3일 밝혔다.

✔️10월에도 ‘金치’…출하량 감소에 배춧값 55% 비쌀 듯
추석 전후로 크게 오른 배추 가격이 10월 들어서도 출하량 감소가 이어지며 작년보다 50% 넘게 비쌀 것으로 보인다.

✔️DJ 고향 신안군에 ‘윤석열 대교’ 짓는다…국민통합 상징될까
-김대중 전 대통령의 고향인 전남 신안에서 국민 대통합을 앞세운 예비타당성조사 면제 사업으로 ‘윤석열 다리’ 착공을 건의하겠다고 나섰다

✔️우울증 여성, 각목으로 남의 차 내려쳐…”변제 못해” 정신병원 입원[영상]
-(서울=뉴스1) 소봄이 기자 = 정신병원에서 퇴원한 여성이 도로에 주차된 차량을 각목으로 수차례 내려쳤다. 여성의 가족은 차량 수리비 600만원에 대해 변제 능력이 없다며 배 째라는 태도로 일관해 차주가 괴로움을 호소했다.

피살 공무원 아내 “文의 무례하다는 말, 오히려 내가 하고 싶다”

✔️피살 공무원 아내 “文의 무례하다는 말, 오히려 내가 하고 싶다”
2020년 서해상에서 북한군에 피살된 고(故) 이대준(당시 47세)씨의 유족이 문재인 전 대통령의 감사원 서면조사 거부에 대해 “제가 오히려 무례하다는 말씀을 드리고 싶다”고 말했다.

✔️네안데르탈인 연구의 유전학자, 스반테 페보 노벨 생리의학상 수상(종합)
-[서울=뉴시스] 김재영 기자 = 스웨덴 카롤린스카야 의학연구원의 노벨상위원회는 3일 올 노벨 생리의학상 수상자로 스웨덴의 유전학자이 스반테 페보(67) 교수를 선정 발표했다.

4.사진기사 모음

(서울=연합뉴스) 이재윤 기자 = 2022년 노벨 생리의학상 수상자로 스웨덴 출신의 유전학자 스반테 페보가 3일(현지시간) 선정됐다.

5. 해외소식

✔️포르쉐, 상장한다…독일 사상 최대 IPO 예상
-블룸버그를 비롯한 외신들에 따르면 폭스바겐은 5일(현지시간) 스포츠 카 브랜드 포르쉐를 9월 말에서 10월 초 사이에 상장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폭스바겐 감독위원회는 이날 오후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하는 상장 계획을 승인했다. 

“파산할 판... 물가 낮추고 임금 올려라” 다시 불붙는 유럽 시위

✔️“파산할 판… 물가 낮추고 임금 올려라” 다시 불붙는 유럽 시위
유럽에서 에너지와 식료품 가격 급등으로 불만이 쌓인 시민들이 대거 길거리 시위에 뛰어들고 있다. 

킴 카다시안, 인스타로 가상화폐 뒷광고…18억원 벌금 폭탄 맞았다

✔️킴 카다시안, 인스타로 가상화폐 뒷광고…18억원 벌금 폭탄 맞았다
미국의 유명 모델 겸 패션 사업가인 킴 카다시안(41)이 소셜미디어에서 특정 가상화폐를 불법으로 광고한 혐의로 거액의 벌금을 물게 됐다

 “이재민 도와야겠어” 뉴스 생방 중 범람 도로 뛰어든 카메라맨

✔️“이재민 도와야겠어” 뉴스 생방 중 범람 도로 뛰어든 카메라맨초강력 허리케인 ‘이안’이 미국 플로리다를 강타한 가운데 한 카메라맨이 생방송 도중 카메라를 내려놓고 이재민을 돕는 모습이 포착됐다.

日 기시다 “한국은 중요한 이웃, 긴밀 소통할 것”... 태도 변화 조짐

✔️日 기시다 “한국은 중요한 이웃, 긴밀 소통할 것”… 태도 변화 조짐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가 3일 임시국회 소신 표명 연설에서 “한국은 국제사회의 다양한 과제에 대응할 때 협력해야 할 중요한 이웃 나라”라고 말했다

 브라질 룰라, 대선 1차 투표서 과반 특표 실패... 30일 결선투표

✔️브라질 룰라, 대선 1차 투표서 과반 특표 실패… 30일 결선투표
루이스 이나시우 룰라 다시우바(77) 전 브라질 대통령이 2일(현지 시각) 치러진 브라질 대선 1차 투표에서 자이르 보우소나루(67) 현 대통령을 누르고 1위를 차지했다. 

교황, 푸틴 대통령에 “폭력과 죽음 악순환 멈추라” 촉구

✔️교황, 푸틴 대통령에 “폭력과 죽음 악순환 멈추라” 촉구
프란치스코 교황이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이후 처음으로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을 지목해 전쟁 중단을 요구했다.

인니 축구장 참사로 아이 32명 희생... 3살배기 아기도 있었다

✔️인니 축구장 참사로 아이 32명 희생… 3살배기 아기도 있었다
인도네시아 동부 자바주의 한 축구장에서 팬들의 난동으로 125명이 숨진 대참사가 벌어진 가운데, 어린이 희생자가 32명에 달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6. 부동산 소식

✔️[단독] 또 부실공사? 벽 타고 줄줄…입주하자마자 ‘물난리’
-입주 첫 주부터 새 아파트가 물바다가 되면서 주민들이 큰 불편을 겪는 일이 생겼습니다. 서울 고척동에 있는 민간 임대 아파트에서 일어난 일인데요.

✔️첫 반값아파트 ‘서울 고덕강일’ 유력
-이른바 반값아파트로 불리는 ‘토지임대부 주택’의 첫 대상지로 서울 고덕강일지구 등이 유력하게 거론된다. / 3일 관계기관 등에 따르면 서울 지역에서 연내 토지임대부 주택 대상지가 공개된다.

✔️‘나혼산’도 넓은 아파트에서… 여윳돈 위해 부업도 뛰는 1인가구
-“투룸은 기본, 소파 놔둘 거실은 있어야죠.” 혼자 사는 30대 후반의 직장인 A씨의 말이다. 5년 넘게 원룸 오피스텔에 살다 최근 방 2개와 거실을 갖춘 아파트로 이사했다. 혼자 살지만 “집다운” 구색은 갖추고 싶었다.

✔️서울에서도 새 아파트 안 산다… ‘미분양 폭탄’ 초비상
-추석이 코앞인 지난달 3일 동대구역 인근의 푸르지오 브리센트 견본주택. 지난해 12월 794가구에 대한 청약을 받았지만 1·2순위 청약에서 대거 미달돼, 현재 청약통장 없이도 계약금만 내면 원하는 아파트(동·호수 지정)를 고를 수 있는 ‘선착순 분양’이 한창이었다.


✔️돈많고 혼자 사는 3040, 재테크도 남달랐다…주식 펀드에 40%
-돈 많고 혼자 사는 30·40대 ‘리치 싱글’은 재테크할 때 주식이나 상장지수펀드(ETF), 채권 같은 금융상품에 투자하는 비중이 40%에 육박했다. 반면 보통의 1인 가구는 이 비중이 25%에 그쳐 현금성 자산이나 예·적금에 집중된 모습을 보였다. 리치 싱글은 가구소득 상위 10% 이내 가구다.

✔️벤츠·마세라티 타면서 임대주택 살았다…부적격 입주자 5년간 3만6000명
-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모집한 건설임대주택(공공·국민·영구임대, 장기전세, 행복주택) 입주자 가운데 입주 자격을 충족하지 않는 부적격 입주자가 최근 5년간 3만6000명을 넘어선 것으로 나타났다.


<---->

카카오톡 | 텔레그램 아이콘 클릭🤩

채널추가로 뉴스소식을 미리 받아보세요. 🙂

단 카카오는 유료정책으로 알림이 안가요 😟

덧글 삭제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